긁적긁적

습관 바꾸기

3hongstore 2025. 7. 4. 07:50

습관을 바꾸는 방법 (의지 없이도)

가장 강력하고 과소평가된 요소

Unsplash  Victor Freitas가 촬영한 이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습관을 바꾸는 것은 의지력에 달려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운동, 건강한 식습관, 독서량 증가, 일찍 일어나기… 우리는 항상 이런 말을 듣습니다. "나는 규율이 부족해.", "정말 하고 싶으면 할 수 있어.", "그냥 네가 의지력이 강한 것뿐이야. 난 그렇지 않아." 하지만 인간 행동을 더 많이 연구할수록, 과소평가되는 무언가를 더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환경의 힘.

 

이 글은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운지, 왜 스스로를 망치는지, 며칠 전까지만 해도 그렇게 명확했던 목표를 왜 지키지 못하는지 고민해 온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약속합니다.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 와 환경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설계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환경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는 두 가지 연구를 살펴보겠습니다.

“선택 건축”

"선택 설계(Choice Architecture)"라는 용어는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탈러가 저서 『넛지(Nudge) 』에서 처음 사용했습니다 .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선택 사항이 제시되는 방식은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카페테리아를 생각해 보세요.

누가 당신에게 무엇을 먼저 보여줄지 정할까요? 샐러드와 도넛 중 어떤 게 좋을까요? 생수와 설탕이 많이 든 음료 중 어떤 게 좋을까요? 기름지고 비싼 샌드위치와 가벼운 샌드위치 중 어떤 게 좋을까요? 메뉴는 당신에게 특정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온갖 장소, 사업장, 환경에서 하루에도 수천 번씩 일어납니다.

정보가 어떻게 제시되는지는 귀하의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귀하가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더라도 말입니다.

못 믿겠어요? 이 두 가지 놀라운 실험을 확인해 보세요…

1. 물병 실험

앤 손다이크 박사는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독특한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그녀는 병원 직원들과 매일 수천 명의 방문객들의 식습관을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바로 선택 건축이라는 아이디어를 통해 환경을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동기 부여도, 인식 제고 캠페인도, 누구에게도 알릴 필요도 없었습니다.

이 연구는 6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식당의 배치를 재설계하는 작업이 포함되었습니다.

당분이 많이 든 음료 소비가 많았기 때문에, 그들은 선택의 폭을 넓히기로 했습니다. 원래 계산대 옆 냉장고에는 청량음료가 가득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냉장고에 생수를 추가하고, 식음료 코너 근처에 물 바구니를 두었습니다.

소다는 여전히 구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물도 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일어난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3개월 만에 탄산음료 판매량은 11.4% 감소한 반면, 생수 소비는 25.8% 증가했습니다 . 카페테리아의 다른 곳에서도 비슷한 변화가 비슷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아무도 노력을 기울이거나, 아무 말도 하거나, 유혹을 뿌리칠 필요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제품이 무엇인지가 아니라,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제품을 선택합니다.

슈퍼마켓에 가서 메인 통로에 과자와 사탕이 먼저 보인다면, 카트는 아마 그것들로 가득 찰 겁니다. 하지만 과일과 채소 진열대가 눈에 잘 띄고 건강에 해로운 제품들이 눈에 띄지 않게 숨겨져 있다면, 당신의 결정은 바뀔 것입니다.

그래서 사탕은 계산대 바로 옆에 놓여 있습니다. 마지막 순간의 결정을 돕기 위해서죠.

여러분의 습관은 주변 환경에서 오는 신호에 의해 형성됩니다. 여러분이 깨닫지 못하더라도요.

2. 샌드위치 실험

연구자 줄리 S. 다운스가 이끈 흥미로운 연구에서는 식당에서 메뉴 옵션이 표시되는 순서를 바꾸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줄리와 그녀의 팀은 짧은 설문 조사를 완료하는 사람들에게 무료 음식을 제공했습니다. 반전은 이렇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건강한 옵션이 먼저 나열된 메뉴를 보았고, 어떤 사람들은 지방이 많고 칼로리가 높은 옵션으로 시작하는 메뉴를 보았습니다. 같은 메뉴지만 순서는 달랐습니다.

무슨 일이에요?

건강 메뉴를 먼저 본 사람들은 저칼로리 샌드위치를 ​​선택할 확률이 48% 더 높았습니다. 고칼로리 메뉴를 먼저 본 사람들은 건강식을 선택할 확률이 47% 낮았 습니다 . 거의 동일한 수치였는데, 품목 순서만 바꿔도 의사 결정에 거의 50%나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말 놀랍죠.

그리고 이 두 가지 실험은 시작일 뿐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실험이 있을 겁니다…

결론: 환경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당신의 삶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물 한 병만 옮겨  소비량이 25% 늘어나고, 메뉴를 다시 주문 하면 결정이 거의 50% 바뀐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을 의식적으로 설계한다면 얼마나 많은 것을 할 수 있을지 상상해 보세요.

"더 강해져야 한다", "더욱 규율적이어야 한다", "더욱 동기를 부여받아야 한다"는 말은 필요 없습니다.

당신이 성공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의지는 매일 올바른 선택을 하고 유혹에 저항하기 위해 싸우게 합니다.
선택 건축은 노력이나 에너지 소모 없이 나쁜 선택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 환경을 잘 설계하면 항상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피곤할 때도,
주의가 산만할 때도,
의욕이 없을 때도.

당신의 결정, 습관, 그리고 삶의 설계자가 되십시오 .

당신 차례입니다. 메뉴 주문이나 생수병 위치처럼 사소한 것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면,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체 공간을 의도적으로 디자인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지금 당신의 환경에 어떤 작은 변화를 주어 당신이 만들어 가고 있는 습관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요? 공간을 디자인하세요.

💭 오늘의 명언: "모든 것은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 닐 게이먼, American Gods

 

🌱 저는 여기에 아이디어를 심고, 뉴스레터를 통해 아이디어를 키워냅니다.

자기 계발, 글쓰기, 심리학에 대한 통찰력을 매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뉴스레터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

👉 19,000명 이상의 독자와 함께하세요: Mental Garden

다음에 또 만나요! 👋

참고문헌 📚

  1. Downs, JS, Loewenstein, G., & Wisdom, J. (2009). 더 건강한 식품 선택 촉진 전략. American Economic Review , 99 (2), 159–164. URL
  2. Thaler, RH, & Sunstein, CR (2008). 넛지: 건강, 부, 행복에 대한 의사결정 개선 .
  3. Thorndike, AN, Sonnenberg, L., Riis, J., Barraclough, S., & Levy, DE (2012). 건강한 식음료 선택 개선을 위한 2단계 라벨링 및 선택 구조 중재.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 102 (3), 527–533. URL

 

 

천천히꾸준히!아자!!복리의마법!!!

 

원문

https://medium.com/change-your-mind/how-to-change-habits-even-without-willpower-7ea2b41d8ae3

 

How to Change Habits (Even Without Willpower)

The Most Powerful and Underrated Factor of All

medium.com

 

'긁적긁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의미 부여  (0) 2025.07.09
Just Do it 그냥 하세요  (0) 2025.07.08
즉각 연결 구축: 벤 프랭클린 효과  (0) 2025.07.02
공간(환경)과 마음  (0) 2025.06.26
단어 기억법  (0) 2025.06.25